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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법제화로 가닥 잡나?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2-01-13

대선 정국을 맞아 업계와 유저들간의견차이를 보이던 확률형 아이템 문제가 법제화 방향으로 급격히 기울고 있다. 이에 게임업체들도 안정적 매출을 지속하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BM) 발굴과 사업 다각화 행보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측된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게임산업 발전 공약의 하나로 확률형 아이템 정보 완전 공개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게임 소비자 보호가 결국 게임산업을 탄탄히 만드는 기초”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소확행 공약을 통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보공개를 발표했다. 또한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에 출연해 “최소한 의무적으로 (확률을) 공개하고 어길 경우 현금이 왔다갔다 하는 거래기만 행위이므로제재도 해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가 두 후보의 게임관련 공약 중 핵심인 만큼 누가 대통령이 되든 시행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더욱이 지난해부터 해당 문제에 대해 국회에서도여야 모두 의견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초 확률형 아이템 문제가 부각됐을 당시 다수의 의원들이 해당 문제를 다루는 법안을 발의했다. 입법부인 국회와 행정부인 정부가 모두 법제화를 통한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를 추진하는 만큼 이를 뒤집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다수의 유저들 역시 법제화를 통한 정보공개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확률형 아이템 문제가 불거지자 업계에서는 같은 해 12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을 시행하고 있다. 자율규제를 보다 강화하는 한편 반대 의견서를 내는 방식으로 대응해 나갈 것으로 예측되나 법제화 추진을 막기 힘들어 보인다.

확률형 아이템이 현재 대다수의 게임에 활용되는 핵심 과금모델인 만큼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각 업체가 유저들의 과금심리 감소에 따른 실적 감소를 만회하기 새로운 BM발굴과 사업 다각화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분석된다.

근래 업계 화두로 부각된 플레이 투 언(P2E) 게임을 비'해 플랫폼 다변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공략, 엔터테인먼트 등 사업 영역 확대 등이 방안으로 꼽힌다. 이를 통해 업체들이 규제로 여기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법제화가 오히려 성장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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