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공모전·박람회 CAMPUS MON 나만을 위한 맞춤 학습 잡코리아 러닝


게임뉴스 상세

게임위, 블록체인 게임물 등급분류 검토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9-11-08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이재홍)는 최근 개최된 등급분류회의에서 N사가 신청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게임물 A에 대해 토론을 거쳐 등급분류 거부예정을 결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해당 게임물이 우연적인 방법으로 결과가 결정되고 획득된 재료를 가상의 재화로 변환이 가능하다는 것과&유저의 조작이나 노력이 게임의 결과에 미칠 영향이 극히 드물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블록체인 산업이 위축되거나 둔화되지 않도록 확대 해석을 경계할 필요가 있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게임위 측은 밝혔다.

해당 게임물은 우연적인 방법을 통해 결과가 결정되고 획득한 아이템을 토큰화해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기능이 게임에 존재하고 있다. 이에따라 게임물을 통해 사행성을 조장하는 행위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게 됐다는 것.

또 한편으론&▲탈 중앙성 ▲투명성 ▲불변성 ▲가용성 등&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을 게임에 도입할 경우 해킹 등으로부터의 안전성, 아이템 거래의 투명성, 데이터의 영구소유 등의 장점에 대해서도 폭넓은 논의가 진행됐다.

이재홍 게임위원장은 “이번 결정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게임물에 대한 전면적 금지 선언은 아니며,&블록체인 기술이 사행성을 조장하는 행위로 이용될 경우에만 제한하는 것”이라면서&“블록체인 기술을 게임에 접목하는 것에 대하여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써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건전한 게임이 많이 출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결정은 등급분류 거부예정으로 신청사는 의견진술의 기회가 있다. 위원회는 신청사의 의견진술이 있을 경우, 신청사의 소명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확정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