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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사설] 국감 증인과 문화장관 인사청문회 올해도 어김없이 국정감사 시즌이 돌아왔다. 국감은국민들의 관심이 가장 많이 쏠리는 의정 활동이다. 그 때문인지 국감장에서 보여지는 의원들의 모습은 사뭇 진지하다 못해 너무 앞서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그래서 말도 많이 만들어 내고 탈도 자주 빚어진다.올해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증인으로 채택한 게임계의 주요 인사는 당초 예상보다 크게 밑돌았다는 평가다.논란이 될 만한 뚜렷한 이슈가 없었고, 사회적쟁점으로 떠오른 현안 또한 별로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과거와 달리 게임 시장이 안정기에 접어든때문인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문제점 외는 국회에서 다뤄야 할 게임 핵심 의제가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증인 채택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란 게국회 안팎의 시선이다.그 같은 이유에선지 올해 국감 증인으로는 강신철 게임산업협회장과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만이 여야 합의에 의해 채택됐다.여기서 강 회장에 대한 증인 채택은 그가 업계를 대표하는 인사라는 점에서 그럴 수 있다고 하겠지만, 허 진영 대표의 경우 게임 창작자의 노동 환경 관련 문제로 국감 증인으로 불려 나간다는 것은 다소 납득키 어렵다.이에 대해 일각에선 펄어비스의 근로 "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이란 지적도 있으나,다른 한편에선 펄어비스의 높은 임금 수준에 비하면근로 환경이 그렇게 여타 게임업체에 비해 크게 버겁다할 수 없다는 주장도 없지 않다.또 상대적으로 높은 펄어비스 직원들의 이직률에 대해서도 펄어비스의 입장과 알려진 노동계의 입장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그렇다손 치더라도 펄어비스대표의 증인 채택은 "금 앞서 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게임계의 업력을 일단 차치 하더라도, 게임계의 위상을 놓고 비춰보면 펄어비스는 이제 겨우 업계에서 미들맨에 불과한 청년 수준이기 때문이다.그런 청년기업의 대표를 국감장으로 부르는 것은 한마디로 과유불급한 일이다. 더군다나 국감증인으로 불려 나가면 거의 질타 수준의 수모를 겪게 된다는 경험자들의 증언으로 기업인들은 하나같이 국감 증인으로 나가는 일을 꺼려한다. 그런데 그런 자리에 청년 기업 대표를 부른다고 하니 이해가 되지 않는다.이번 기회에 국감장분위기가 바뀌었으면 한다. 수감 기관 및 증인들에 대한 망신주기 보다는 정확한 문제점 파악과 지적을 통한 현안해결에 역점을 두는, 보다 성숙된 의정 활동상을 보여주었으면 하는것이다.국정 감사도 그렇지만 최근 국회에서는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어 주목을 끌고있다.유 장관 후보자는 이 명박 정부 시절, 오랜 기간 문화 장관을 역임한 탤런트 출신의 정치인이다.그는 또 그의 적극적인 부인에도 불구하고 문화계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의혹을 받고 있다.또 그의 컴백에 대해 여러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유 장관 후보자의 문화 철학과 정책적 안목이다.그가 이 명박 정부시절, 문화장관으로서장기 재임하던 시기, 문화계가 평온했다고 할 수 없다.산업 역시 뚜렷한 변화를 꾀했다고 할 수 없다. 일각에선 이에 대해 그의 정책적안목에 대한 무지를 지적하기도 했으나, 그 분야까지 손을 뻗칠 수 없었던 그의 공감 한계를 언급하는 게 더 맞다 할 것이다.또 한가지는 역대 대중 문화 인사 출신 장관 가운데, 문화진흥과 문화 산업화를 꾀한 인물이 거의 없었다는 사실이다. 오히려 위축되고 축소되는 경향이 적지 않았다. 문민 정부 시절 이후 지금까지 문화계출신 장관은 약 5~6명에 이른다. 하지만 하나같이 산업계에 악수만 뒀다는 평이 지배적이다.유장관 후보자는 지난 5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부 주도 현행 게임물 심의 제도와 관련해 업계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후보자는 또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과 게임의 관련성에 대한 질의에 대해서도 "문화부는 게임을 진흥하는 게 주목적이다. 게임중독이 되지 않도록 방지책을 마련하고 교육하는 등 모니터링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그의 이 발언에 게임 산업 정책이 모두 함축돼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겠다. 문화부가 게임을 규제하는부처가 아닌 진흥책을 마련하는부처임을 알고 있다는 것과 규제보다는 업계 자율을 통해 산업을 진흥시키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라는 뜻을 밝힌 것이다.2023년 10월대한민국 게임산업계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진퇴양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이다. 시장은 위태롭고 수출시장은 악화되고 있다. 규제는 더 심해지고 있고 업계의 비즈니스 모델은 사행이란 이름으로 내 몰리고 있다.유 장관 후보자가 과연 어떤 처방전을 내놓을 것인지 궁금하다. 이번 기회에 그의 문화장관으로서의 자질과 면면을 자세히 살펴봤으면 한다. 2023-10-06 [데스크칼럼] 미국 대선과 암호 화폐 공화당의 유력한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는 암호화폐를 얼마나 갖고 있을까트럼프는 대통령 재직 당시 암호화폐에 대해 신... 2023-09-26 [사설] 정부의 NXC 지분 매각 국내 최대 게임업체넥슨의 지주회사인NXC의정부 소유 지분에 대한매각 작업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한국자산관리공사는 최근 공고를 내고 정부가 보유중인 NXC 지분정리를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정부는넥슨 창업자인 고 김정주씨의유가"들이 상속받은NXC의 지분 67.49%에 대한 상속세로 지분 29.3%를 물납 받은 바 있다. 자산관리공사가 이번에 정리 절차에 들어가는 것은 이 물량이다. 시장에서는 정부가 보유 중인 NXC 지분 가치를 최소 4" 7000억원으로 평가하고 있다.잘 알려져 있듯이 NXC는 비 상장기업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게임계를 대표하는 넥슨을 휘하에 두고 있고 관련 계열사만도 수십개에 달한다. 이들 기업의 지주회사가 바로 NXC다.자산관리공사에 의해 매각 작업이 진행중인 NXC의 지분 29.3%의 향배에 따라 NXC및 넥슨의 경영 전략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는 보여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단일 기업에 매각될 경우 단숨에 NXC의 2대주주가 된다. 대주주의 목소리를 유념하지 않을 수 없는 지배구"를 갖게 되는 것이다.다만, NXC가 넥슨의 경영 전반에 걸쳐 일정한 거리를 둬왔다는 점, 과거 고 김 정주 창업주의 관심사가 게임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왔다는 점에서 2대 주주로서의 역할과 위상은 다소 제한적일 수 밖에 없을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만의 하나, 주주변동 상황이 불가피하게 빚어질 경우, 사태의 변화를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지경으로번질 수 있다는 지적은없지 않다.이에 따라 일각에선 정부의NXC지분 매각이 투자 인수 합병 시장에 그렇게 매력적으로 비춰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이를테면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고도 특별한 매리트가없는 데 그 지분을 왜 굳이 인수하려 하겠느냐는 것이다. 시장에선 그 때문인지 NXC의 지분 매각 작업이 예상밖으로 난항을 겪을 수도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분 매각 예상가가 기대보다 크게 떨어질 경우의 수가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정부는 올해 세수 부"분이 약 60"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는 NXC의 지분을 매각하려 할 게 분명하다. 하지만 기대치를 밑도는데 지분 매각을 서두를 경우 자칫 헐값 논란을 야기할 수 있고, 이로 인한 특혜 시비도 빚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심스럽다 할 것이다.업계 일각에서는 이에따라 NXC가 자신들이 정부에 넘긴 지분을 다시 되 사는 방안을 놓고 고민하지 않겠느냐는 견해도 비춰지고 있다. 정부는 세수 부"으로 인한 고민을 다소 해소하는 한편 NXC의 경우 명분과 나름의 실리를 취할 수 있게 될 것이란 견해이다.그렇다면, 정부가 보유중인 NXC주식의 주인은 과연 누가 될 것인가. 그 향배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23-09-22 [모인의 게임의 법칙] 확률형 아이템이 사행인가 확률형 아이템 운용에 따른 전반적인 관리 업무를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가 전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를 ... 2023-09-18 [기자25시] 'P의 거짓'과 한국게임의 잣대 네오위즈의 기대작 'P의 거짓 ' 발매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정식 발매일은 19일이지만, '디지털 디럭스 ' 에디션 구매자 대상... 2023-09-17 [사설] 넷마블과 네오위즈의 품격 넷마블과 네오위즈가 그동안의 부진에서 벗어나 모처럼 흥행가도에 들어설 "짐을 보이고 있다.그간 업계 안팎에서는 양사의 와신상담 기간이 의외로 길어짐으로써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특히 네오위즈의 경우 업계에서의 퍼블리셔 역할이 상당했다는 점에서 큰 아쉬움을 던져주기도 했다.넷마블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터질듯 하면서도 슬그머니 수면 아래로 감춰진작품들이 상당했다. 일각에선 양사에 대해 게임 감각과 트렌드를 놓치고 있는게 아니냐며 종전과 다른 새로운 모험을 주문하기도 했다.그 때문이었을까. 네오위즈가 선보일 'P의 거짓 '은 새로운 감각을 보여주는 게임이다. 디자인과 그래픽 등이 종전의 3인칭 액션 게임들과는 사뭇 다르다. 또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그렇다. 만화를 소재로 한 작품은 많지만,소설을 원작으로 게임화하는 경우는 그렇게 흔하지는 않다.이 회사는최근‘P의 거짓’ 인게임 영상 로렌치니 아케이드를 공개하는 등 19일 글로벌 론칭을 앞두고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시장 분위기도 일단 긍정적이다. 반응이 좋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네오위즈측은이 게임을 플레이스테이션 4·5, 엑스박스 시리즈 X|S, PC 등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넷마블 역시 오랜만에 큰 기지개를 켜고 있다. 최근 출시한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초반 구글플레이 게임매출 2위에 올라서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기 때문이다.지난 6일 출시된 이 작품은 일단 순항 채비를 잘 갖췄다는 평을 듣고 있다.‘세븐나이츠’의 판권(IP)을 활용한 이 게임은 당초 무난한 장르를 선택해 선보이게 될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그런데 이같은 전망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비교적 흥행시장에서 유저 이끌기가 쉽지 않다는 방치형 장르를 들고 나선 것이다.시장에서의 반응은 예상외로 뜨거웠다. 출시되자 마자 매출 흥행순위 톱5에 오른 것이다. 기대이상으로 성과를 올린 이 작품이 언제까지 이같은 분위기를 계속 주도할 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예측하기 어렵다 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넷마블이 변화를 꾀했고 모험을 시도했다는 것이다.넷마블은 이 작품 외에도 ‘신의 탑: 새로운 세계’,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 ‘세나 키우기’ 등을 통해 새로워진 넷마블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방침이다. 메이저 게임기업이 흥행시장에서 이선으로 물러나 있다는 것은 고통이자 한편으론 수모다. 그럼에도절치부심, 새 작품을 발표하며 시장 분위기를 주도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메이저 만이 보여줄 수 있는 품격이다.오래간 만에 기지개를 켠 양사의 관계자들에게박수를 보내고 싶다. 2023-09-15 [데스크칼럼] 탈중국 실패한 게임산업의 미래는 중국이 사실상 한한령을 풀었다. 중국 문화여유부는 지난 달 10일 홈페이지에 올린 중국 국민의 해외 여행 관련 3번째 통지를 ... 2023-09-12 [사설] PC방 이용률 20% 대 진입…게임체인저는... PC방을 찾는 고객들이 다시 늘고 있다. 업계는 이에 대해 여름 방학 등 계절적 특수를 감안 하더라도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하면서이용률 추이에 큰관심을 표명하고 있다.지난 8월 전국 PC방 이용률은 전년동기 대비 2.43%포인트(p) 증가한 20.78%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전인 2019년 8월과 비교하면 4.81%p 감소했지만 모바일게임 천하에서 이 정도의 성적을 올렸다는 데 대해 PC방 업계는 크게 고무된 모습이다. 특히 최근 뚜렷한 인기 작품이없었다는 점을 감안 한다면 이같은 PC방이용률 기록은 의미가 적지않다 할수 있겠다.그간 온라인게임 수요는 10대와 20대 유저들이 이끌어 왔다. 하지만 최근 1~2년 사이그 수요가 모바일게임으로 대거 이동했을 뿐아니라 유튜브와 SNS 등 비게임 장르로 대거 눈을 돌림으로써 게임 자체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줄어 들고 말았다. 이렇게 되자 온라인 게임을 비'한 게임 수요는 대부분30대 이상의유저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평이 많았다.30대 이상유저들의 경우, 청소년 시절부터 온라인게임을 즐겨온 디지털 세대들이다. 이 때문에 온라인게임에 대한 향수가 강할 뿐 아니라 관심도 높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최근 게임업체들이 온라인 보다는 모바일 게임 개발에 올인 하면서 참신한 대작 온라인게임을 찾아보기어렵게 됐다.국내 게임시장은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등 이른바 양대 진영으로 구분해성장해 왔다. 그런데 스마트 폰이 등장하면서 힘의 균형이 무너지기 시작하더니 결국 모바일 게임 중심으로 지각 변동을 불러 왔다. 탄탄한 수요 기반을 갖추고 있는 온라인게임 장르를사실상 외면하면서 시장을 황무지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온라인게임 보다 역사가 더 오래된 콘솔 게임은지금도 전세계적으로 그 수요가 막강해 글로벌 시장에서 약30% 대의 점유율을 점하고 있다. 닌텐도, 소니 등 콘솔 메이저들이 꾸준히 시장을 관리하면서 작품들을 선보인 결과다.그런데, 안타깝게도 국내 게임시장의 한축을 담당해 온 온라인게임은 어느 순간 퇴물 취급을 받게 됐다. 서비스하는 작품마저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 등 철저히 모바일 게임 중심으로 작품 편성을 이어갔다.하지만 아니었다. PC방에서는 여전히 온라인게임이 주류였던 것이다.특히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면서 당월 매출이꾸준히 상승했다고 한 온라인게임업체는 귀뜀했다. 그러면서 차라리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모바일게임보다는 온라인게임이 유지 보수 관리 측면에서, 또 고객관리 측면에서 훨씬 더 유리하다고 본다고 말했다.여기서 PC방 이용률증가를 놓고 온라인게임 수요가 되 살아나고 있다고 평가하긴 아직 이르다. 또 섣부른 판단일 수도 있다.하지만 대한민국이 이룩하고 완성해 온 온라인게임 시장은 우리만의 경쟁력과 힘이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장 시키기보다는 지키며 다듬어 나가는 노력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산업적 관점에서도 하나의 채널보다는 둘이 더 낫다는 것이다.더 늦기전에 온라인게임에 대한 실효적 가치를 재검토했으면 한다. 막말로 지금 끝난 게 끝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업계의 게임체인저 선언이 너무 가볍게 나온 것이 아니냐는 일각에서의 지적은 그래서 더 뼈아프다 하겠다. 2023-09-08 [알림] 에이넥스코리아 상대로 소송 제기 본지는 최근 블록체인 관련업체인 에이넥스코리아(대표 황은연)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습니다.이 회사는 그간 더게임스데일리에 지급해야 할 대금을 지불하지 않는 등 무려 1년여간 차일피일 대금 지급을 회피해 왔습니다.이에 본지는 불가피하게 소송을 제기하게 됐음을 독자 여러분에게 양해를 구합니다.독자 여러분의 이해를 당부 드립니다. - 더게임스데일리 - 2023-09-04 [모인의 게임의 법칙] '리니지 라이크' 게임들... 엔씨소프트와 웹젠의 저작권 침해 여부를 둘러싼 법정 다툼은 엔씨소프트가 일단 승리한 것으로 보여진다.서울 중앙지법 민사 ... 2023-09-04 1 2 3 4 5 6 7 8 9 1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