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게임업계 직원 평균 급여 줄었다 컴투스 '스타시드' D-7…서브컬처 시장 공략 잘... 앤유 '드래곤 크로니클' 스팀 얼리 액세스 출시 넥슨, 밈과 B급 감성 사운드로 팬심 자극 클로버 '로드 오브 히어로즈' 4주년 공세 [주간증시] 지수 최고가에도 게임주 반등은 미미 100일 맞은 'TL' 소통 기반 변화로 새 도약 '에오스 블랙' 치욕과 복수 반복되는 끊임 없는... 위메이드플레이 이색 단기 알바 참가자 모집 웹젠, 파나나스튜디오에 50억원 투자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모인의 게임의 법칙] 게임 내수시장의 위기 올 게임 시장이 긍정적이지 않다. 좀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안좋다는 표현이 더 맞는 것 같다. 문제는 이렇게 내수 시장이 위축... 2023-08-07 [사설] 10년의 성상을 쌓아온 NHN의 새 도전을... NHN(당시 NHN엔터테인먼트)이창립 10주년을 맞이 했다.이 회사의 모태는 지난 1998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이다. 이 회사는 2000년 4월 네이버 컴과합병돼 2001년 NHN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후 NHN은 '한게임 '과 '네이버 '의 상호 발전을 위해 인적 분할을 결정하고 2013년 NHN을 NHN엔터테인먼트와 네이버로 분할시켰다. 그리고 NHN엔터테인먼트는 2019년 사명을 다시 NHN으로 변경했다.인적분할로 출범된 이 회사는 초기부터 게임을 비'한 다양한 신사업 분야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기술, 커머스, 페이먼트, 콘텐츠 등 다방면에 걸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이 회사의 지난해 연간 실적은매출 2" 1156억원, 영업이익 407억원에 달했다. 이는 창립 이듬해인 2014년(5569억원) 대비 약 4배 매출이 늘어난 것이다.이 회사의 외형은 많이 성장했다. 사업분야도 크게확장됐다.이렇다 보니 NHN 내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낮아져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 회사의 모태가 한게임이었다는 점에서 이 회사는 게임업계의 맏형격에 해당된다 할 수 있다.그런데 외형이 커지는 것과는 대"적으로 이 회사의게임사업은 이렇다 할 두각을 보이지 못해 왔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이 회사가 올해 초 향후 게임사업에 보다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이를 증명하듯 NHN은 올 하반기 중 4개 이상의 작품(‘다키스트데이즈’ 소프트 론칭 포함)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 ‘우파루 오딧세이’에 대한 사전예약을 시작하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다.게임산업 초창기,산업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그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고 역할을 맡아온 NHN이 과거의 영광만을되살리고 있는 있는 것이라면 그 건 아니라고 본다. 그같은 일은NHN이나 업계 전체로 보나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이다.이 회사는 창립 10주년을 맞아새 브랜드 슬로건 ‘Weaving New Play’와 글로벌 톱티어 테크 기업 달성을 위한 비전과 새미래 전략을 최근 발표했다. 특히슬로건은 '우리의 연결로 만드는 새로운 내일 '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이를 통해 글로벌과 내실을 다져 나간다는 것이다.우리는 향후 10년을 향해 발진하는 NHN의 행보에 게임이비중있는 동력이 되었으면 한다. 또 이를 계기로 게임업계 전체에 적지않은 영향력을 안겨주는 선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것이다. NHN의 이러한 움직임이 다름아닌 새보금자리를 튼 NHN의 재창립 정신이라고 생각한다.NHN의 10년의 성상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새로운 성상을 쌓아가기 위해 불철주야 공력을 쏟아내고 있는 임직원들의 노고에 이 자리를 통해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2023-08-04 [기자25시] “블록체인 게임사업 기반 흔들지 ... “일본에서는 ‘웹엑스’ 행사에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축전을 보내고 다수의 정치인이 참석했다. 반면 한국에서는 가상자산범... 2023-07-29 [사설] 엔씨소프트란 기업의 무게감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엔씨소프트가 최근 실적과 주가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이 회사의 주가는 최근 30만원대가 붕괴되면서 52주 최저가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7일전거래일 대비 4.22%(1만 1000원) 오른 27만 1500원으로 반짝 상승을 나타냈지만이같은 흐름이 계속 이어질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증권가에서는 이 회사에 대해 기존 작품의 매출 하향 "짐과 신작 기대감 감소 등으로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한 때 100만원대를 넘었던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이처럼 폭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왜 이같은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일까. 주 원인은 신작출시가 늦어지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또 이 회사가 주력하고 있는 MMORPG 장르에 대한 팬들의 피로감이 상당히 누적된 것도 또다른 요인으로 볼 수 있겠다.그러나 이를 역으로 보면 단점이 장점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 잘 하는 분야에서 더욱 공을 들여서 실적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엔씨소프트는 'TL ' 등 신작론칭을 서두르고 있다. 콘솔 플랫폼에 대한 도전도 선언한 마당이다. 이렇게 봤을 때 "만간 이 회사가 다시 꿈틀대며 기지개를 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여기서 우리가 더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엔씨소프트의 실적 부진도 그 것이지만 게임계에 새로운 화두를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맏형 다운 역할이 실종되고 있다는 점이다.엔씨소프트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게임기업이다. 그 비중이 남다를 수 밖에 없다. 게임업종이 변방에서 주류로 편입되기까지이 회사의 역할과 노력은 눈물겨울 정도였다. 그만큼 몸으로 막고 이겨내 온 것이다.때가 되면 트렌드를 소개하고, 해가 바뀌면 그 한해의 키워드를 제시해 온 곳이 다름아닌 엔씨소프트였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이러한 목소리가 줄어들기 시작했다. 지난해부터는 아예 뒤로 돌아 앉은 듯한, 마치 존재감 마저 드러내지 않겠다는 움직임을 보였다.이에 대해 업계에선 가타부타 특별한 말이 없었다. 다만 우연찮게도이 회사의 실적 부진과 유구무언과 같은 그 존재감의 추락이 교묘히 맞닿아 달리고 있다는 것이다.언필칭, 엔씨소프트는 우리 게임계의 대표 기업이자 소중한 게임업계 자산이다. 누가 뭐라 해도 꼿꼿이그 자리를 지켜야 할 맏형 기업이다. 그 때문에 느껴야 할 무게감 또한 적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하지만 이겨내야 한다고 본다. 엔씨소프트가 지금까지 해 온 그 역할과 그 모습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리고 예전의 위풍당당했던 엔씨소프트의 그 초심을 다시 들여다 보고 싶다.잠시 슬럼프는 있는 것이다. 하지만 끝난 게 끝난 게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 위세를 다시 되찾았으면 한다.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23-07-28 [데스크칼럼] 리플 승소 의미와 대한민국 잠재력 암호화폐 업계의 초미의 관심사였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랩스의 소송전이 사실상 일단락 됐다.뉴욕지방법원이 리플... 2023-07-25 [사설] 위기의 모바일 게임시장의 돌파구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특수를 누렸던 모바일 게임업계가 지난해 부터 마이너스 성장세로 돌아서더니 그 여파가 올상반기까지 이어지고 있다.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가 엔데믹 체제로 진입하면서 게임 수요가 줄고 있다는 것인데, 그 이면에는 시장을 이끌만한 새로운 작품들이 출시 일정을 미루는 등 차질을 빚은 요인도 크게 작용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시장 "사업체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모바일게임 매출 규모는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약 27억 달러(한화 약 한화 약 3"4000억원)에 그친 것으로 추산됐다. 특히 구글 플레이 매출은 21% 감소한 20억 1000만 달러에 그친반면 애플 앱스토어 매출은 5% 증가한 6억 5000만 달러에 달해 다소 상반된 흐름을 드러냈다.매출 규모 뿐만 아니라 상반기 다운로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2억 2200만건으로 "사됐다. 이 같은 마이너스 성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제한 "치가 해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나타난 공동현상이다. 게임보다는 엔데믹 체제의 즐거움과 자유를 만끽하려 한 것이다.그러나 모바일게임 시장부진을 단지 엔데믹의 영향 만으로 분석하기엔 다소 무리가 없지 않다. 아무리 사회적 분위기가 달라졌다 해도 유저들의 손을 불러 모을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면 과연 결과는 어땠을까.그럼에도 업황이 수렁에 빠져든 듯 허우적 됐을까.아니라는 것이다.올 상반기에 선보이는 작품들만 나열해 보더라도 그렇다.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 ' 등 몇몇 작품 외에는 주목을 끈 작품이 없다. 나머지 작품들은 유성처럼 잠시 반짝 하다 관심권에서 사라졌다. 마치 하향 평준화가 이뤄진 것이다.업황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좋은 작품이다. 센세이션을 일으키는 게임이 나오면 시장은 그대로 반응한다. 소문은 소리없이 천리길을 달려간다 하지 않던가. 그것이 게임시장의 힘이다. 빼어난 작품이 나오면 지체 없이 신호가 터져 나오는 곳이 바로 게임 시장이다.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의 고인물로평가되는MMORPG 위주의 게임 출시는 자제했으면 한다. 디행스럽게도 새로운 장르에 대한 팬들의 반응이 메아리처럼 울리고 있다는 것이다.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 '승리의 여신: 니케 ' '원신 ' 등 이른바 서브컬처 게임들이 올들어 게임 판매시장에서 쾌속질주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올하반기 주요 게임업체들의작품 라인업도 긍정적이다.컴투스는 20일 글로벌 흥행 낚시 게임인 '낚시의 신: 크루 '를 선보인다. 또 27일에는 피처폰 시절 히트작 '미니게임천국 '을 되살린 작품을 론칭한다고 한다.또 카카오게임즈는 25일 미래 우주를 배경으로 한 MMORPG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를 출시하고, 넷마블은 웹툰 원작 '신의탑: 새로운 세계 '를 론칭, 새 판에 도전한다. 언필칭, 게임시장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그렇게 시장이 위축됐다면 그만큼 팬들의 관심과 손놀림을 이끌지 못했다는 것으로 봐야한다.게임을 비'한 엔터테인먼트 업종은 흔히 포켓머니 시장이라고 한다. 좋은 작품이 있으면 주머니를 털어서도 거기에 매달리게 돼 있다. 그럼에도단지 그 것을 업황 탓이라고 한다면 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시장의 판도를 이젠 돌릴 때도 됐다. 그 흐름의 전환은순전히 게임업계의 의지에 달려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명나게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이미 그 주사위는 던져졌다 해야 옳을 것이다. 2023-07-21 [기자25시] '데이브 더 다이버'의 쾌거를 보며 최근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이 선보인 싱글 패키지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 '가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굵직한 ... 2023-07-17 [모인의 게임의 법칙]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퇴출...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가 지난 2006년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일각에선 게임위에 대한 존폐 문제까지 언급... 2023-07-17 [사설] 넷마블의 새로운 시장 도전 넷마블이 이 달부터 기대작들을 속속선보이는 등 분위기 반전에 나선다. 국내 5대 게임업체 가운데 하나로 꼽혀온 넷마블이지만 최근 이렇다할 히트작을 내놓지 못한채 고전해 왔다.이같은 넷마블의 악전고투는 업계 차원 뿐 아니라 산업계 입장에서도 소담스러운 모습이 아니었다.게임계는 그간 서로 이끌고 밀어주면서 성장해 왔다. 한 기업의 썩세스 스토리가 결코 한 기업의 것이 되지 않고 마치 업계 공동의 자산으로 여기고 평가해 온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신명이 나고, 그 분위기로 게임 놀이 마당을 이끌고 있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런 측면에서 넷마블의 잇따른 부침은 업계 공통의 문제점이라고 여겨져 왔다. 변변한 작품도 새로운 장르의 게임도 눈에 띄지 않았던 것이다.그런데 최근 다행스럽게도 넷마블이 와신상담의 모습으로 게임 판매시장에 새 작품들을 선보이는 등 자신들의 능력과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얼리액세스를 통해서비스에 들어간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 '과이달 26일 론칭되는 '신의 탑 ' 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이 예사롭지 않다는 것이다.특히 MMORTS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 '은 내달 정식 서비스될 예정인데, 이 작품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판권(IP)인 '그랜드 크로스 ' 의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확대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또이달 26일 서비스에 나서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는글로벌 히트 웹툰 원작의 수집형 애니메이션 RPG로,원작 웹툰이 전 세계 "회수 60억회를 기록한 인기작이라는 점에서 작품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넷마블은 이들 작품을 통해 그간의 부진을 씻는 등 동면의 잠에서 반드시 깨어난다는 의지를 보이고있다. 그러나 관건은 넷마블 역시 "심스럽게 바라보고 있는 유저들의 반응이다. 그러나 얼리 액세스를 통해 선보인 '그랜드 크로스 ... '가 예상외로 유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된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하반기들어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카카오 게임즈 등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이들은 한결같이 올해 반드시 판매 시장에서 바람을 일으켜 보겠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보면 넷마블이 먼저 심판대에 나선 셈이라고 할 수 있다.넷마블이 진정으로 하늬 바람을 일으켜 주었으면 한다. 올해 게임 시장은 너무 침체돼 있다. 빈곤한 새 작품 수 때문인지 아니면 게임에 대한 각종 규제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분위기를 반전시킬 때가 됐다는 것이다.그 바람을 넷마블이 확실하게 불을 지폈으면 한다. 그리고 넷마블이 모처럼 활짝 웃는 모습을 보고 싶다. 2023-07-14 [데스크칼럼] 스타 탄생이 절실한 게임계 코로나19 팬데믹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 다시 찾아온 역대급 흥행 열기에 야구계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전반기 일정을 채 마... 2023-07-11 1 2 3 4 5 6 7 8 9 1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