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취업토크 상세

게임산업종사자 삼만명 됐다고 해서 찾아봤더니(정정 및 보완함)

작성자
굳건이
작성일
2019-12-08
조회수
4993
좋아요 수
3
한줄요약하자면 틀린 말은 아니다.

PDF기준 201페이지
제5절 게임산업 종사자 현황에 유통업 인원을 뺀 통계가 나와있다
끝까지 안보고 착각하고 글써서 지적이 있었고 이렇게 정정함.

다시 정확히 보면...
2015년 35,445명
2016년 33,979명
2017년 34,665명
이런 식으로 3.5만명 수준으로 큰 변화가 없는데, 다만 PC게임 인원이 줄고 모바일 게임 인원이 늘고 있다.
이런 추세는 꾸준히 이어질듯.

아무튼 6만에서 3만이 되었다는건 과연 구라일까 진짜일까.
어쩌면 그 전에는 6만명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2015년, 2013년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보고서를 찾아봤다.
PDF기준 각각 209페이지, 169페이지
제 5절 게임산업 종사자 현황...

2010년 48,585
2011년 51,859
2012년 52,466
2013년 40,541
2014년 39,222


2012년의 5만2천명이 왜 갑자기 4만명으로 줄었을까.
아무튼 6만에서 3만 됐다는 이야기는 헛소리는 아닌 것으로 결론을 내려본다.
다만 더 정확하게는 5만에서 3만5천 됐다고 이야기하는게 바람직하겠다.
그리고 3만5천 규모에서 계속 변동이 없다는 점에 주목하는게 맞는거같다
아마 올해도 별다른 변화는 없지 않을까.

지적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아래 내용은 1차 작성시 적었던 내용인데 혼란방지용으로 남겨둠.

---


http://www.kocca.kr/cop/bbs/view/B0158948/1840547.do?searchCnd=&searchWrd=&cateTp1=&cateTp2=&useAt=&menuNo=203778&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_Setting=&recovery=&option1=&option2=&year=&categoryCOM062=&categoryCOM063=&categoryCOM208=&categoryInst=&morePage=&delCode=0&qtp=&pageIndex=1

한콘진 콘텐츠산업통계조사보고서 페이지인데 pdf로 올라와있다
76페이지(pdf기준으로는 92페이지)에 연도별 종사자수 해서 게임항목 보니까

6. 종사자 수. 제1절.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2013 - 91,893
2014 - 87,281
2015 - 80,388
2016 - 73,993
2017 - 81,932
단위 (명)

이렇다

(2018년, 19년은 없다. 2019년 9월에 올라온 자료다. 이게 그나마 최신통계일것 같다)

보면 전체적으로 그냥 지지부진하고 특히 16년에는 많이 줄었다가
17년부터는 또 상승세로 그나마 올라가기 시작한다
절대 좋은건 아니다. 그렇다고 아주 나쁘지도 않다.

3만명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정확히 어떤 이야기인지...헛소문인지 아니면 뭐 다른통계가 있는지 헷갈린다.
3만명이라고 언급한건 리플에서 누군가가 언급해서 그게 머리에 남아서 이렇게 검색까지 하게 됐다

레알 종사자수 반틈으로 줄어분거면 진짜 관둬야될 삘인데
내가볼땐 그냥 풍문인거같다

반박환영 정정환영. 욕설은 욕먹으면 나도 욕해야되니까 안 환영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