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유니티 엔진 기반 2024년 빛낼 기대작은?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4-01-03

유니티 엔진 기반 게임들이 작품성을 인정 받은 가운데 새해 시장에서는 어떤 성과를 거둘지도 주목된다.

유니티코리아는 매년 우수 개발자와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성공을 지원하는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드(MWU 코리아 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이는 개발자들의 관심이 고"되며 경쟁 열기를 더하는 공모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MWU 코리아 어워드' 얼리버드 모집은 전년 대비 120% 높은 제출율로 "기 마감되기도 했다. 유니티 엔진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우수 콘텐츠가 다수 출품됐다.

유니티코리아는 수상작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지원을 하고 있다. 또 우수작들이 퍼블리싱 등을 통해 시장에서 괄목할 성과를 내기도 했다.

유니티 측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5000만건을 돌파한 '고양이와 스프'를 대표 사례로 꼽기도 했다. 또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건을 넘어서는 성적을 거둔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게임대상 2관왕을 차지한 '베리드 스타즈', 스팀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은 '산나비' 등을 내세웠다.

지난 'MWU 코리아 어워드 2023'에서는 그래픽, 혁신, 몰입, 수익화, 학생 등 다양한 부문에서의 우수 프로젝트가 입상했다. 작품성과 완성도를 인정 받은 가운데 새해에는 이 같은 가능성을 펼쳐나갈 것이란 전망이다.

이 가운데 스튜디오킹덤의 '브릭시티'가 최우수상과 베스트 그래픽 2관왕을 차지해 기대작으로 꼽히고 있다. 이 작품은 브릭으로 건물을 만들어 지구를 정화하고 활기찬 도시를 만드는 게 목표인 샌드박스 시티 빌딩 게임이다. 일정 구역을 지정해 나만의 플레이 맵(게임)을 만들어 다른 유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향후 보다 많은 프리셋을 비'해 날씨 등의 변수를 추가해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피오

베스트 학생 부문에서는 별의별의 '피오'가 선정됐다. 밟고 있는 지형을 통해 적을 공격하는 플레이가 특징인 액션 플랫포머 게임이다. 공격을 많이 할수록 지형이 줄어들어 회피가 어려워지며 공격을 적게 할 경우 몬스터가 더욱 난동을 부리는 방식으로 긴장감을 더하는 구성이 호평을 받았다.

넥셀론의 '고양이 어촌마을'은 베스트 수익화 부문에 입상했다. 낚시터와 생선 가게를 배경으로 고양이가 낚은 물고기를 판매하고 마을을 꾸며나가는 과정을 즐길 수 있다. 매니저 설정이나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수익을 증가시키는 재미와 더불어 귀여운 고양이, 여유로운 분위기를 통한 힐링 게임으로서의 매력을 내세우고 있다.

장화홍련: 기억의 "각

베스트 혁신 부문에 선정된 5민랩의 '장화홍련: 기억의 "각'도 주목을 받고 있다. 퍼즐 유저 타깃으로 제작된 포인트 앤 클릭 방 탈출 어드벤처 게임으로, 스팀을 통해 출시됐다. 앞서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900여명이 참여, 1600만원의 후원금을 달성하는 등 기대감이 높게 나타났다. 아트 애셋 위에 2D 애니메이션과 VFX 이펙트를 적절히 "합해 구현한 생동감 있는 움직임이 호평을 받았다.

픽셀리티게임즈의 '영혼의 찻집'은 베스트 몰입 부문에 선정된 VR 게임이다. 찻집의 주인으로서 고민들을 털어놓는 영혼 손님들을 맞이하고 적절하게 응대하는 방식의 게임이다. 메타 퀘스트3, 소니 PS VR2, 스팀 등의 멀티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다. 우리의 반생을 돌아보는 내러티브를 담고 있으며 각박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위로가 되어주는 것을 콘셉트로 제작됐다.

외계인납치작전의 '피그로맨스'는 특별상 '유니티 픽'에 선정되기도 했다. 소시지 공장에서 펼쳐지는 수퇘지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잔혹 동화 어드벤처 게임이다.

영혼의 찻집

이 외에도 그래픽, 학생, PC·콘솔, 수익화, 혁신, 몰입 등 각 부문별 톱3 입상작들도 새해를 빛낼 작품들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유니티 측은 ◇그래픽=투바이트의 '스페이스 기어즈', 오드원게임즈의 '아케이드 파티' ◇학생=BBB의 '모노웨이브', 실외기오퍼레이션의 '블랙 아웃' ◇PC·콘솔=JINO의 '안녕서울-이태원편', 페퍼스톤즈의 '웨토리' ◇수익화=루밤의 '고양이 마을 생선가게', 픽셀스타의 '픽셀몬 마스터 키우기' ◇혁신=샌드박스네트워크의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 하이브IM의 '인더섬 위드 BTS' ◇몰입=클릭트의 '바이러스 뱅가드 VR', 전남대학교의 '시티 레이서' 등의 작품들을 소개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