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이상헌 의원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환경 만들 것"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1-03-02

국회의원이 게임 유저 의견을 취합해 해당 업체에 전달해 답변을 요청하는 등 게임 환경 "성에 주목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상헌 의원(더불아민주당)은 2일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와 관련된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공개했다.

이 의원은 "지난달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의 건의사항에 대해 넥슨 측에서 내놓은 보상안을 확인했지만납득하기 어려웠다"면서"때문에 유저 의견을 받아 질의를 작성해 공문을 발송했고이날 이에 대한 답변을 받아 해당 내용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유저신뢰 회복이 급선무라는 사실에 대해 의원실과 회사 모두 공감했고,다행히 회사에서 구체적이고 추가적인 "치들을 약속했다"면서 "만일 그때도 문제의 본질을 비껴가는 답을 내놓는다면,미리 마련해둔 계획을 추가로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많은 유저가즐기는 게임이 망하길 바라는 게 아니라, 신뢰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건전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하는 정책과 법을 만들 뿐"이라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게임법 전부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더이상 자율이란 이름으로 방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 의원이 공개한 질의서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 게임이용자들이작성해 송부한성명문을확인했는지, 확인했다면답변을하지않은이유는무엇인지.
넥슨 : 게임이용자가작성한성명문을확인했고, 즉각사과문및추가옵션에대한공지를진행했다. 아울러그외질의에대해진중하게검토하고있으며, 큐브확률공개일정등을포함한2차사과문을게재(3월 1일)했다.

- 최근게임이용자들이집단행동을시작한이유를알고있는지.
넥슨 : 관련사유를알고있다. 추가옵션을비'해최대한자세히 설명하고자 했고 부"한부분에대해서는해결책을모색하고있다.

- 비즈니스모델의의사결정권자는해당게임의디렉터가맞는지.
넥슨 : 게임내신규상품출시, 변경등은디렉터의권한이나, 비즈니스모델의큰틀은상위에서의사결정이되고있다.

- ‘큐브’ 아이템이캐시로구매하는아이템임에도확률을공개하지않는이유가무엇인지.
넥슨 : 지금까지확률형아이템자율규제최소한의가이드에따라큐브아이템에대한확률을공개하지않았으나, 이용자목소리에귀기울여큐브아이템에대한확률을금주내공개할 예정이다.

- 큐브및주문서스타포스를포함해모든확률성아이템중‘"건에따른변동확률’이 존재하는것이있는지.
넥슨 : 이용자, 사용횟수, 시간대, 게임내장소등상황에따라변동되는부분은존재하지않고, 정해진확률및"건들이모든유저에게동일하게적용돼결과물이결정된다. 확률상승이벤트와같이확률상승에대해사전에고지된경우에는모든이용자에게공통적으로효과가적용된다.

- 특정캐릭터혹은특정맵, 채널을대상으로큐브또는아이템의드랍확률등이변동가능한지.
넥슨 : 앞서설명한 바와같이위의상황에따라확률이변동되는부분은존재하지않는다.

- 각보스의아이템드랍율과, 드랍율상승관련아이템적용에대한로직공개가능한지.
넥슨 : 보스의아이템드랍율을포함해모든로직들은게임밸런스를위해존재하고, 이는게임기획의핵심적인내용들이다. 때문에 공개여부에대해서는매우신중한접근이필요한이슈로서, 현재는로직공개가돼 있지 않다.

- 추가옵션및어빌리티의문제점에대해과거에도이용자들이문의한바있다. 이에대해이상없다고답변했는데, 당시그렇게답변한이유는무엇이며이용자들의지적사항에대해확인하거나수정하지않은이유는무엇인지.
넥슨 : 추가옵션및어빌리티에적용된로직에대해정확히파악하지못해 발생한문제다. 이에대해서는사과공지를진행했고, 부정확한표현들은보다명확하게개선작업을진행하겠다.

- 추가옵션문제는단순한사안은 아닌 것 같다. 추가옵션을새로이부여하는‘환생의불꽃’뿐만아니라▲아이템이드랍되면서붙는추가옵션 ▲장비제작혹은합성시나오는추가옵션 ▲해당문제로인해기존아이템의가치상실등매우복합적인문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앞서 공지한보상안을결정하게된이유는무엇인지. 보상기간을‘최근2년’으로한정한사유는무엇인지.
넥슨 : 로그기록보관기간(2년)과보상으로인해기존유저이보유한아이템가치를하락시키지않기위한밸런스를고려해결정했다. 다만, 보유한주스탯의난이도차이를고려하지못했기에현재보상안에대해전면재검토중에있고, 이에대한공지를진행(3/1)했다.

- 이는어빌리티문제에도동일하게적용된다. 앞서공지보상안결정이유및보상기간한정사유는무엇인지.
넥슨 : 기간은앞서설명한로그기록보관기간에따라한정했다. 아울러어빌리티의오류를이용한일부이용자가기존에비해쉬운난이도로높은가치의옵션을획득하면서기존이용자들이 상대적으로박탈감이크다는점을고려해보상을결정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