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배틀그라운드'와 '로스트아크' 2022년 스팀 최고 흥행작 선정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3-01-03

'PUBG: 배틀그라운드'

크래프톤의 'PUBG: 배틀그라운드'가 6년 연속 스팀 최다 판매 게임과 최다 플레이 게임에 선정되며 여전한 인기를 입증했다. 또한 지난해 출시된 스마일게이트RPG의 '로스트아크'는 2022년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며 3관왕에 올랐다.

온라인 게임 플랫폼 '스팀'은 최근 유저들이 플레이했던 기록을 바탕으로 2022년 한 해 스팀에서 가장 뜨거운 인기를 누렸던 게임을 소개하는 '2022년 스팀의 최고작' 목록을 공개했다.

해당 목록은 총수익을 기준으로 한 '최다 판매 게임', 최대 동시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한 '최다 플레이 게임', 2022년 출시된 게임 중 높은 매출을 올린 '인기 출시작' 등 총 6개 부문에서 각각 100개의 게임이 이름을 올렸다. 또한 분야별로 순위에 따라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 등 4개 등급으로 나눠 게임들을 소개했다.

크래프톤의 온라인 게임 'PUBG: 배틀그라운드'는 2022년 스팀 최다 판매 게임 플래티넘 등급에 이름을 올리며 작품의 세계적인 인기를 재확인했다. 특히 이 작품은 지난 2017년 3월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이후 6년 동안 스팀 최다 판매 게임 부문에서 한 차례도 플래티넘 등급을 놓치지 않았다.

PUBG: 배틀그라운드는 지난해 1월 패키지 판매 형식에서 무료 서비스(F2P)로 전환하며 매출이 감소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었다. 하지만 고과금 유저를 대상으로 한 성장형 무기 스킨과 중소과금 유저를 위한 저렴한 제작소 등 매출 방식을 다각화했고, 이에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라이브 서비스가 더해지며 이전보다 더 큰 흥행에 성공했다.

PUBG: 배틀그라운드는 지난해 최대 동시 접속 플레이어 24만명 이상을 기록하며 최다 플레이 게임 부문에서도 6년 연속 플래티넘 등급을 수상했다. 2일 기준 이 작품의 하루 최대 동시 접속자 수는 46만명이다. 또한 최다 판매와 최다 플레이 부문을 석권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과 이용자 수를 보유한 게임 중 하나로 선정됐다.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RPG의 온라인 게임 '로스트아크'는 지난해 2월 스팀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 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출시에 앞서 선보인 패키지 상품 '파운더스 팩'의 경우 전세계 15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론칭 후 글로벌 최대 동시 접속자 수 132만 5000여명을 기록하는 등 역사적인 한 해를 보냈다. 로스트아크의 동시 접속자 수 기록은 PUBG: 배틀그라운드에 이은 스팀 역대 2위 기록이다.

로스트아크는 이 같은 성과를 통해 2022년 스팀 최다 판매와 최다 플레이 부문을 휩쓸며 스팀을 대표하는 MMORPG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2022년 출시작 중에서도 뛰어난 매출을 거둔 게임에 수여하는 인기 출시작 부문에서도 플래티넘 등급을 받으며 3관왕에 올랐다.

2일 기준 로스트아크의 최대 동시 접속자 수는 32만 2900여명이다. 올해 역시 지난해와 같은 흥행세를 이어가며 2년 연속 최다 판매, 최다 플레이 부문 플래티넘 등급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자료 = 스팀.

한편 2022년 스팀 최다 판매 부문에서는 PUBG: 배틀그라운드와 함께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도타2 ▲에이펙스 레전드 ▲데스티니 가디언즈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 등 총 6개의 게임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플래티넘 등급에 이름을 올리며 저력을 과시했다.

또한 ▲엘든 링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II ▲유희왕: 마스터 듀얼 ▲몬스터 헌터: 라이즈 ▲다잉 라이트2 등의 게임이 지난해 대흥행에 성공하며 최다 판매 플래티넘 등급을 받았다.

스팀 최다 플레이 부문 역시 최다 판매 게임들과 비슷한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유명 게임 어몽어스와 비슷한 게임성으로 화제를 모은 '구스 구스 덕'과, 지난해 흥행 역주행에 성공하며 역대 최대 동시 접속자 수를 경신한 '아크: 이볼브드 서바이벌'이 선정됐다.

2022년 인기 출시작 부문에는 로스트아크와 함께 ▲엘든 링 ▲피파23 ▲워해머 40000: 다크 타이드 ▲스트레이 ▲레고 스타워즈 ▲토탈 워: 워해머III 등의 흥행작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 게임 가운데에서는 크래프톤의 호러 게임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인기 출시작 부문 실버 등급을 받았다. 또한 원더피플의 배틀로얄 게임 '슈퍼피플'과, 인디 게임업체 아이언메이스의 던전 크롤러 게임 '다크 앤 다커' 알파 테스트가 최다 플레이 부문 브론즈 등급에 올랐다. 이 밖에도 지난해 4월 정식 출시한 네오노비스의 '이지투온 리부트: R'이 얼리 액세스 졸업 게임 부문 실버 등급을 획득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상민 기자 dltkdals@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