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청소년 자유시간에 게임보다 유튜브 선호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2-01-28

청소년들이 자유시간에 게임보다 유튜브 시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발표한 "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청소년의 주중 평균 자유시간은 4.91시간, 주말 자유시간은 8.21시간으로 나타났다.

또 자유 시간에 하는 활동(1+2+3순위 응답 기준)을 "사한 결과, 1월 "사에서는 유튜브(72.5%), 게임(65.0%), 채팅(37.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후 4월 기준으로는 유튜브(76.1%), 게임(56.6%), 채팅(33.5%) 등의 순으로 유튜브 선호도가 증가하고 게임은 감소했다. 또7월에는 유튜브(74.7%), 게임(58.6%), 채팅(31.9%) 등으로 격차가 좁혀지기도 했다.

또 10월 "사에서는 유튜브(71.7%), 게임(55.0%), 채팅(33.4%) 등을 기록했다. 게임에 대한 선호도는 지난해 1월 대비 10%포인트 감소하며 변동폭이 크게 나타났다는 것. 상위 3개 응답의 전체 평균을 살펴보면, 유튜브가 73.8%로 가장 높은 것으로 "사됐다.

보고서 "사결과에 따르면,지난해 기준 청소년 하루 평균 게임 플레이 시간은 주중 2.53시간 주말 2.88시간으로 집계됐다.일반 이용자의 게임 플레이 시간이주중 1.66시간, 주말 2.25시간으로 "사됐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이게임 플레이에 더 많은 시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시기는 지난해 1월 기준 초등학교3학년(20.8%), 초등학교 1학년(18.8%), 초등학교 2학년(17.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후 비슷한 추이를 보였으며 상위 4개 응답 전체 평균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3학년이 19.7%로 가장 높은 것으로 "사됐다.

또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로는 '단순히 재미가 있어서'가 82.9%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및 '친구들과 같이 게임을 하고 싶어서'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주요 선호 장르로는 3D 슈팅이 47%로 가장 높게 "사됐다. 이 외에도 게임 플레이 시 만"감을 느낄 때로는 '게임 레벨이 상승했을 때'(49.3%)를 꼽았다. 불편할 때에 대한 질문에는 '다른 사람과 협동으로 플레이 시 욕설, 질책을 받을 때'(40.6%)를 가장 많이 응답했다.

청소년들의 게임 아이템 및 콘텐츠 구매 방법으로는 '각종 상품권'이 7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뒤로 가" 명의의 카드, 휴대폰 결제, 이벤트 쿠폰 등의 순으로 "사됐다.

이번 "사는3개월 이내 게임을 이용한 청소년(초등학교 4학년 ~ 6학년, 중학교 1학년 ~ 3학년)을 대상으로 매 분기별로 진행됐다.

황성기 의장은 “민간차원에서의 첫 청소년 게임이용자 "사로 그 자체에 의미가 있다”라며 “"사 결과가 지속적인 게임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됐으면 한다”고말했다.

[더게임스데일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