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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사설] 위기의 모바일 게임시장의 돌파구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특수를 누렸던 모바일 게임업계가 지난해 부터 마이너스 성장세로 돌아서더니 그 여파가 올상반기까지 이어지고 있다.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가 엔데믹 체제로 진입하면서 게임 수요가 줄고 있다는 것인데, 그 이면에는 시장을 이끌만한 새로운 작품들이 출시 일정을 미루는 등 차질을 빚은 요인도 크게 작용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시장 "사업체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모바일게임 매출 규모는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약 27억 달러(한화 약 한화 약 3"4000억원)에 그친 것으로 추산됐다. 특히 구글 플레이 매출은 21% 감소한 20억 1000만 달러에 그친반면 애플 앱스토어 매출은 5% 증가한 6억 5000만 달러에 달해 다소 상반된 흐름을 드러냈다.매출 규모 뿐만 아니라 상반기 다운로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2억 2200만건으로 "사됐다. 이 같은 마이너스 성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제한 "치가 해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나타난 공동현상이다. 게임보다는 엔데믹 체제의 즐거움과 자유를 만끽하려 한 것이다.그러나 모바일게임 시장부진을 단지 엔데믹의 영향 만으로 분석하기엔 다소 무리가 없지 않다. 아무리 사회적 분위기가 달라졌다 해도 유저들의 손을 불러 모을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면 과연 결과는 어땠을까.그럼에도 업황이 수렁에 빠져든 듯 허우적 됐을까.아니라는 것이다.올 상반기에 선보이는 작품들만 나열해 보더라도 그렇다.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 ' 등 몇몇 작품 외에는 주목을 끈 작품이 없다. 나머지 작품들은 유성처럼 잠시 반짝 하다 관심권에서 사라졌다. 마치 하향 평준화가 이뤄진 것이다.업황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좋은 작품이다. 센세이션을 일으키는 게임이 나오면 시장은 그대로 반응한다. 소문은 소리없이 천리길을 달려간다 하지 않던가. 그것이 게임시장의 힘이다. 빼어난 작품이 나오면 지체 없이 신호가 터져 나오는 곳이 바로 게임 시장이다.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의 고인물로평가되는MMORPG 위주의 게임 출시는 자제했으면 한다. 디행스럽게도 새로운 장르에 대한 팬들의 반응이 메아리처럼 울리고 있다는 것이다.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 '승리의 여신: 니케 ' '원신 ' 등 이른바 서브컬처 게임들이 올들어 게임 판매시장에서 쾌속질주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올하반기 주요 게임업체들의작품 라인업도 긍정적이다.컴투스는 20일 글로벌 흥행 낚시 게임인 '낚시의 신: 크루 '를 선보인다. 또 27일에는 피처폰 시절 히트작 '미니게임천국 '을 되살린 작품을 론칭한다고 한다.또 카카오게임즈는 25일 미래 우주를 배경으로 한 MMORPG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를 출시하고, 넷마블은 웹툰 원작 '신의탑: 새로운 세계 '를 론칭, 새 판에 도전한다. 언필칭, 게임시장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그렇게 시장이 위축됐다면 그만큼 팬들의 관심과 손놀림을 이끌지 못했다는 것으로 봐야한다.게임을 비'한 엔터테인먼트 업종은 흔히 포켓머니 시장이라고 한다. 좋은 작품이 있으면 주머니를 털어서도 거기에 매달리게 돼 있다. 그럼에도단지 그 것을 업황 탓이라고 한다면 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시장의 판도를 이젠 돌릴 때도 됐다. 그 흐름의 전환은순전히 게임업계의 의지에 달려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명나게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이미 그 주사위는 던져졌다 해야 옳을 것이다. 2023-07-21 [기자25시] '데이브 더 다이버'의 쾌거를 보며 최근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이 선보인 싱글 패키지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 '가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굵직한 ... 2023-07-17 [모인의 게임의 법칙]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퇴출...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가 지난 2006년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일각에선 게임위에 대한 존폐 문제까지 언급... 2023-07-17 [사설] 넷마블의 새로운 시장 도전 넷마블이 이 달부터 기대작들을 속속선보이는 등 분위기 반전에 나선다. 국내 5대 게임업체 가운데 하나로 꼽혀온 넷마블이지만 최근 이렇다할 히트작을 내놓지 못한채 고전해 왔다.이같은 넷마블의 악전고투는 업계 차원 뿐 아니라 산업계 입장에서도 소담스러운 모습이 아니었다.게임계는 그간 서로 이끌고 밀어주면서 성장해 왔다. 한 기업의 썩세스 스토리가 결코 한 기업의 것이 되지 않고 마치 업계 공동의 자산으로 여기고 평가해 온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신명이 나고, 그 분위기로 게임 놀이 마당을 이끌고 있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런 측면에서 넷마블의 잇따른 부침은 업계 공통의 문제점이라고 여겨져 왔다. 변변한 작품도 새로운 장르의 게임도 눈에 띄지 않았던 것이다.그런데 최근 다행스럽게도 넷마블이 와신상담의 모습으로 게임 판매시장에 새 작품들을 선보이는 등 자신들의 능력과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얼리액세스를 통해서비스에 들어간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 '과이달 26일 론칭되는 '신의 탑 ' 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이 예사롭지 않다는 것이다.특히 MMORTS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 '은 내달 정식 서비스될 예정인데, 이 작품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판권(IP)인 '그랜드 크로스 ' 의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확대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또이달 26일 서비스에 나서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는글로벌 히트 웹툰 원작의 수집형 애니메이션 RPG로,원작 웹툰이 전 세계 "회수 60억회를 기록한 인기작이라는 점에서 작품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넷마블은 이들 작품을 통해 그간의 부진을 씻는 등 동면의 잠에서 반드시 깨어난다는 의지를 보이고있다. 그러나 관건은 넷마블 역시 "심스럽게 바라보고 있는 유저들의 반응이다. 그러나 얼리 액세스를 통해 선보인 '그랜드 크로스 ... '가 예상외로 유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된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하반기들어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카카오 게임즈 등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이들은 한결같이 올해 반드시 판매 시장에서 바람을 일으켜 보겠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보면 넷마블이 먼저 심판대에 나선 셈이라고 할 수 있다.넷마블이 진정으로 하늬 바람을 일으켜 주었으면 한다. 올해 게임 시장은 너무 침체돼 있다. 빈곤한 새 작품 수 때문인지 아니면 게임에 대한 각종 규제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분위기를 반전시킬 때가 됐다는 것이다.그 바람을 넷마블이 확실하게 불을 지폈으면 한다. 그리고 넷마블이 모처럼 활짝 웃는 모습을 보고 싶다. 2023-07-14 [데스크칼럼] 스타 탄생이 절실한 게임계 코로나19 팬데믹의 어두운 터널을 지나 다시 찾아온 역대급 흥행 열기에 야구계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전반기 일정을 채 마... 2023-07-11 [사설] 꿈틀대는 하반기 게임 시장을 기대하면... 코로나19 엔데믹 이후에도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던 게임 내수시장이하반기들어 "금씩 꿈틀댈 전망이다.특히 엔씨소프트, 넷마블 네오위즈 등 주요 게임업체들은 7~8월을 기점으로 화제작들을 대거 선보일 계획인데다, 일부 게임업체들은 유저와의 소통 마케팅을 새롭게 수립, 진행키로 하는 등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게임업계는7월을 분기점으로 역량을 집중하지 않으면 올 내수시장을 과거와 같은 활기찬 모습으로 되돌려 놓을 수 없다고 보고 게임 출시 일정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는 적어도 올 하반기 만큼은 내수 시장에서 수요의 불씨는 지펴 놓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하반기에 선보이는 화제작은 넷마블의 '신의 탑 '과 엔씨소프트의 'TL ' 그리고 네오위즈의 'P의 거짓 ' 등이 우선 눈에 띈다. 이 가운데 'TL '은 엔씨소프트가 모처럼 선보이는 포스트 '리니지 '작품이다. 또 'P의 거짓 '은 네오위즈가 야심차게 준비해 온 소울 라이크 액션작이다.의외로 베일에 가려져 있는 넷마블의 '신의 탑 ' 은 웹툰 원작 게임으로,이달 26일 정식 오픈한다.넷마블은 이 작품 출시를 계기로 모바일 게임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돌려놓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게임업계는 이들 세 작품의 흥행 몰이 가능성에 대해 일단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선보이는 장르 뿐 아니라 작품 발표에 앞서 이들이 취하고 있는 게임에 대한 진정성과 노력이 과거 그 어느 때 보다 남달라보이기 때문이다.우리가 이달게임 내수시장을 주목하고자 하는 것도바로 이 점 때문이다. 그간 게임시장은 그 밥에 그 나물인 작품만을 양산해 왔다. 이는 내수시장침체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끝내는 게임업체들의 발목을 잡는 구습으로 지적되고 말았다. 하지만 이번에 선보이는 작품들은 종전의 그 것들과는 "금 달라 보인다는 것이다.현실적으로 보더라도 하반기 게임 시장이 회생하지 않으면 게임계가 매우 어려운 처지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규제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는데다 수출 전선 마저 긍정적이지 못하다. 이런 식으로 흘러가면 올해 게임업계의 성장률은 매우 비관적인 수치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것이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이다.업계가 힘을 합쳐 하반기 게임 시장을 견인했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다행스럽게도 좋은 작품들이 대거 편성되고 있다는 것이다.모처럼 "짐이 보이는 하반기 게임시장을 기점으로 업계가 비상의 나래를 폈으면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품 뿐 아니라유저들의 신뢰를 얻고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업체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뒷받침 돼야 할 것이다. 2023-07-07 [모인의 게임의 법칙] 넥슨이 사우디 PIF에 매...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부펀드(PIF)가 또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예상대로 그 방향은 여지없이 한국 게임업체에 꽂혔다. 외신에 ... 2023-07-03 [사설] MS의 블리자드 인수작업을 지켜보면서 글로벌 ICT 업계의 공룡마이크로 소프트(MS)가 세계 최대 게임업체로 불리는 액티비전 블리자드(블리자드)의 인수 작업을 구체화하면서 초미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양측의 이번 기업 인수 합병작업이 마무리되면 글로벌 ICT업계는 이른바 '쩐의 전쟁 '으로치달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MS는 이와관련, 최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로부터블리자드의 인수 계획에 대해 몇가지 "건이 붙긴했으나 승인을받아냈다.그런데 예상치 않은 곳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당초 순"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믿었던 미국 연방 무역위원회(FTC)의 승인 절차가 독과점의 문제점으로 제동이 걸린 것이다. FTC 측은 MS 계획에 대해 상당히 독과점의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며 미 연방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다. 이에따라 캘리포니아주 연방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현재 청문회를진행중이다.이에 대해 아직까지 어떤 답이 나올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MS측에서 여러 제 "건을 제시하고 나올 경우 예상보다 쉽게 공방전을 마무리할 것으로 외신은 내다보고 있다. 분명한 것은 MS가 블리자드를 예정대로 인수하게 되면 단숨에 글로벌 게임업계 3위 자리에 올라서게 된다는 점이다. 특히 블라지드의 화려한 타이틀을 고려하면 MS의 콘솔시장 위상은 급격히 상승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그간 MS는 기기뿐 아니라 콘솔 타이틀 시장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했다. 오죽하면 MS X-박스 최 고위층 "차 공식석상에서"MS는 콘솔시장에서 패배자"라고 일갈 했겠는가.어쨌든 약 690억 달러(한화 약 90" 5200억원)에 달하는 MS의 초대형 M&A 프로젝트인 블리자드 인수 계획은 곧 현실로 성큼 다가설 전망이다.이를 지켜보면서모험을 마다하며 오로지 오늘의 수익 구"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국내 게임업계의 현실을 반추해 본다.글로벌 게임시장은 이처럼 생사여탈의 현실 문제로 몸부림치고 있다는 것이다.반면 국내게임업체들은 내수시장에서 겨우 역할 분장만 하고 있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 내놓을 작품 "차 없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한국게임, 한국 게임기업에 눈길"차 주는 곳이 없다. 한국 게임에 대해서는 한수 접고 있는 것이다.규모의 경제만을 실천하려 해선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게임산업은 상당한 리스크를 담보로 한다.모험을 하지 않고 도전에 나서지 않는 풍토에선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 그런데 어느날 부터 국내 게임업계가 이같은 수렁에 깊이 빠져 든 듯 하다는 것이다.2012년 6월, 넥슨이 엔씨소프트의 지분 14.7%를 인수하면서 최대 주주로 떠오른 적이 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시장에선 거센 소용돌이가 일었다. 하지만 양사의 계획은 분명히 있었다. 결국 실패로 돌아갔지만 양사의 계획은 글로벌 시장 도전이었다.그런데놀라운 것은 시장의 반응이었다.인수 합병의 시도, 그 것보다는 양사가 추진한 글로벌 도전이라는 거대한 모험 정신이었고 이를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본 것이다.MS의 블라자드 인수 작업을 강건너 불 보듯 하는 국내 게임업계의 현실이 너무 초라하기만 한 까닭은 왜 일까. 2023-06-30 [기자25시] e스포츠계 내부 자정 노력 절실 "e스포츠에 최근 다양한 호재가 있는 반면, 악재도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업계 내부에서 자정 작용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의문... 2023-06-27 [데스크칼럼] 게임 신세계를 열어줄 하드웨어는 글로벌 게임업계에는 오래 전부터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게임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 2023-06-27 1 2 3 4 5 6 7 8 9 1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